본문 바로가기

일상팁

하여튼과 여하튼의 차이는?

728x90

 


하여튼과 여하튼의 차이를
ChatGPT에 물어봤다.

보통 내가 자주 쓰는 말이라서
둘이 같은 의미일줄 알았는데
ChatGPT의 내용은 달랐다.

"하여튼"과 "여하튼"은 모두 말 끝에 붙여서 쓰이는 부사이며, 비슷한 뉘앙스를 가지고 있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하여튼"은 '어쨌든', '그래서 결국', '요컨대'와 같은 의미로 쓰이며, 이전에 말한 내용을 요약하거나 정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그렇게 되면, 우리는 빨리 움직여야 해요. 하여튼, 시간이 촉박해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여하튼"은 '어떻게 됐든지', '어떤 상황에서도', '어찌됐든'과 같은 의미로 쓰이며, 이전에 말한 내용과는 상관없이, 그 어떤 상황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내용을 말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여하튼, 나는 내일 일찍 일어날 거야"라고 말하면, 어떤 상황에서도 내일 일찍 일어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하여튼"은 이전에 말한 내용을 요약하거나 정리할 때 사용되고, "여하튼"은 어떤 상황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내용을 말할 때 사용됩니다.


하지만 또 국립국어원 조회결과는 살짝 다르더라.

안녕하십니까?

1. '하여튼'과 '여하튼'은 모두 표준어이며, 옳은 표현입니다.
2. '하여튼'과 '여하튼'을 높임 표현에서 쓸 수 없다는 제약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상대방이 언짢아할 여지가 있다면 표현을 바꾸어 쓰시길 권합니다.
3. '의견이나 일의 성질, 형편, 상태 따위가 어떻게 되어 있든'을 의미하는 '하여튼'과 '여하튼'은 동의어이므로 의미 차이는 없습니다.

고맙습니다.

 

 

내 생각은 그냥 비슷하게 쓰면 될거 같긴한데...
모두 표준어이긴 하니
올바르게 쓰기만 하면 될듯하다.

728x90